국가장학금 가구원 드립니다. 현재 자취 중이고, 자취 계약할 때 전입신고를 마친 상황입니다.저의 가족은
현재 자취 중이고, 자취 계약할 때 전입신고를 마친 상황입니다.저의 가족은 저 포함 총 5명(엄마, 아빠, 동생, 본인, 언니)인데, 제가 자취 중(아예 다른 시에서 거주중)이니 현재 제 가구원은 저 포함 1명인 건가요?
안녕하세요~ 국가장학금 가구원 기준으로 고민이신 질문자님.
저도 예전에 같은 상황이 있었는데,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에요. 조금 더 정확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자취를 하고 전입신고를 했다고 하더라도, ‘가구원’은 주민등록등본상 동거 여부가 아니라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즉, 실제로 혼자 살고 있더라도 부모님, 형제자매와 경제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가구원으로 산정됩니다.
• 보통 본인(학생) + 부모(양쪽) + 미혼 형제자매(같이 사는지 여부와 무관)가 가구원으로 포함됩니다.
• 자취 중이라도, 부모님의 지원으로 생활하거나 아직 부모님의 세대에 속한다고 보통 간주돼요.
• 부모님, 언니, 동생이 함께 생계를 이루는 가족으로 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 전입신고를 했다고 해서 ’가구원 1명(본인만)’으로 단순히 보지 않습니다.
추가로, 실제로 가구원 수와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 지급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가구원 등록을 위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가구원 동의’ 절차를 꼭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
위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직접 검색하여 일부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더 궁금한 관련 정보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관련 정보 보러가기]:

2025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소득분위별 지원조건, 지급일 6월 23일까지
대학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국가장학금! 학비 부담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학업 환경을 마련해주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오늘은 국가장학금의 신청방법, 소득분위별 지원조건, 지급일까지 상세히 정리해 드리니 아래를 보시고 국가장학금 바로 신청해보세요! 국가장학금 바로 신청하기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연 2회 진행되며, 1차와 2차 신청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1차 신청기간: 매년 5월~6월2차 신청기간: 매년 8월 초~8월 중순 특히 1차 신청은 2학기까지 모두 지원...
질문자님의 국가장학금 신청이 잘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