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05년생 21살 입니다 저는 체대를 목표로 재수했다가 운동 중 부상으로 원하지 않는 일반 과에 갔다가 자퇴를 했습니다 그리고 요식업에 종사하다가 내년 초에 군대를 가고싶어 신청 하려고하니 이렇게 뜨네요 05년생은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군대에 갈수가 없는건가요 ??
안녕하세요. 김연광 행정사 입니다.(대한행정사회 연수원 교수, 비상행정사 사무소 대표) 육군예비역병장인 저는 해외에서 15년이상 거주했고, 법무부 등록 출입국민원 대행기관입니다. (전문: 행정법, 민원, 비자, 병무, 인증)
목표를 위해 노력하시다 부상으로 계획을 변경하시고, 이제는 희망하는 시기에 입대하려 하시는데 절차상 어려움을 겪고 계신 상황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질문자께서 겪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향에 대해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질문 요지는 <'대학교 재학' 사유로 입영이 연기된 상태에서, 2025년 초에 입대할 수 있는지 여부>로 집약됩니다.
I. '2026년 입영' 안내가 표시되는 원인
질문자님께서 보신 화면에 '2026년 입영일자 신청화면으로 이동' 안내가 나오는 것은 시스템 오류가 아닙니다. 그 원인은 현재 질문자님의 병적에 등록된 '입영 연기' 기록 때문입니다.
(1) 시스템 상의 입영 연기 상태: 첨부하신 내용을 보면 '대학교입영연기' 사유로 2025년 6월 18일까지 입영이 연기된 상태입니다. 비록 자퇴를 하셨더라도 이 연기 기록이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2) 입영 신청의 제한: 병무청 시스템은 연기 기간 중에는 해당 기간 내의 입영일자를 선택할 수 없도록 제한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은 연기 해소일(2025년 6월 18일) 이후의 가장 빠른 입영 가능 연도인 2026년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II. 2025년 조기 입영을 위한 해결 방안
2025년에 입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입영 연기 상태를 반드시 먼저 해제해야 합니다.
(1) '입영연기 포기(취소)' 신청: '대학교 자퇴'라는 사유가 발생했으므로, 더 이상 연기할 필요가 없음을 병무청에 공식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병무청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관할 지방병무청 방문을 통해 '병역이행일 연기 포기(취소)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때 '대학 제적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2) 연기 취소 후 재신청: 연기 취소 신청이 처리되면, 질문자님은 '현역병입영 본인선택원' 메뉴를 통해 2025년 내에 남아있는 입영일자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2025년 입영을 위해서는, 먼저 '대학 제적증명서'를 발급받아 관할 지방병무청에 '입영연기 포기(취소)'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 절차가 완료되어야만 2025년 입영일자 선택이 가능합니다.
*. 참고로 '제적'은 '자퇴' 등 '퇴교'를 의미합니다. '재적'과는 완전히 반대 개념입니다.
최선을 다해 정성껏 답하려 애썼습니다. 제 조언/답변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행정사 김연광 eXpert 프로필 : 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 고대/미국대학원/행정사/교수/기업인증,행정절차,각종민원
m.expert.naver.com

비상행정사 사무소